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성장🌱

요즘 내가 망각하고 있는 것

by 빕비빅 2022. 12. 7.

그것은 바로 절약, 저축.

 

이케아에서 빈손으로 나오는 게 가능한 사람

오랜만에 이케아를 방문했다. 특별히 구매해야 할 것이 있던 것은 아니었지만 겨울이라 러그를 구비해볼까 하는 마음을 한편에 갖고 있긴 했다. 결론적으로 내가 구매해온 것은 고무장갑, 언제

brunch.co.kr

제목이 사기 아닌가? 가능하신 분이 글 쓴 줄 알고 '사람이 아니다'생각하며 헐레벌떡 들어가 읽어봤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떻게 소비하곤 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의 글쓴이는 어떻게 달라졌는지, 이케아는 재미있게 풀어낸 글이었다. 


이 글을 읽다 문득 생각이 났다. 어느 순간부터 나는 정착할 때까지 계속 불안정하고, 이동해야 하는 삶이므로 어차피 돈을 모을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다.
그렇게 생각하며 합리화한 나의 모든 소비들...

다시 정신차려서 절약모드로 돌아가야지

 

저축을 하면 무엇이든 소비할 수 있는 권력이 생긴다.
수많은 마케터들의 최면에 홀려버리는 것이 아니라, 여유 있게 쳐다볼 수 있는 상태가 된다.
이것이 바로 절제의 최고 가치다. 우리가 무형자산의 하나로서 절제를 배워야 하는 이유다.
특히 자기 자산을 사용하는 것을 절제할 수 있다는 말은 자기 자산의 흐름을 통제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통제를 통해 자산이 모이는 것을 경험해야 한다.
그럴 때 성취감은 물론, '언제든 사용할 수 있는 권력'이라는 재력의 본질을 느낄 수 있게 된다.
마치 수십억 원의 자산가가 언제든 원하는 차를 살 수 있다고 느낄 때 얻는 즐거움, 수천억 원의 자산가가 언제든 원하는 건물을 살 수 있다고 느낄 때 얻는 즐거움과 비슷하다.
규모가 작더라도 감정은 정확히 동일한 것이다. 이 즐거움이야말로 돈이 주는 최고의 권력이다.
그 맛을 정확히 이해하고 스스로 첫 단추를 꿸 수 없으면 돈이 모일리는 없다.
그 권력의 시작은 스스로 자신의 자산을 절제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달려 있다.

돈이 모이면 여유가 생긴다. 그리고 관심이 생긴다. 내 소유가 될 수 있다는 현실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눈 깜짝할 사이에 나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는 마음 자체만으로도 세상 모든 게 달라 보인다.
100만 원이 모이고 1,000만 원이 모이면 이제는 과소비의 영역이 이전과 많이 달라진다.
웬만한 사소한 물건은 있으나 마나 한 물건이 된다. 꼭 필요할 때만 사고, 필요하지 않을 때는 매대에 내버려 둘 수 있게 된다. 또한 몇 푼의 소비를 해봤자 재산이 크게 줄어들지도 않는 상황이 된다.
그때부터 정말 냉정하게 소비의 우선순위를 생각할 수 있게 된다. 이전에는 비싸게 생각했던 곳에서 은사님이나 지인들에게 맛있는 밥을 살 수도 있다. 스스로에게 투자할 마음도 생긴다. 더이상 돈을 씀으로써 돈이 있는 척하지 않아도 된다.
내 자신을 돈으로 위로할 필요가 없어진다.

절제란 단순히 돈을 모으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권력감을 주는 것에서 끝이 아니다.
허세로 가득 찬 자만감을 진짜 자존심으로 바꾸어준다는 데 진짜 가치가 있다.
남에게 과시하기 위해 낭비해야 될 많은 시간을 아껴준다. 몸을 부풀려야 했던 복어 같은 자신의 존재를 굳이 부풀릴 필요 없는 고래로 만들어주는 것이다. 
절제는 자기 자신을 보다 나은 존재로 진화시켜 준다.
허세가 자존심으로 진화할 때, 과시가 자기를 향한 믿음으로 진화할 때 무형자산의 근원 자체인 우리는 좀 더 성장할 수 있게 된다.

부를 거머쥔 사람들은 소비가 주는 기쁨이 짧다는 사실을 잘 안다.
그들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권력을 쥔 자들이 소비를 부추긴다는 사실도 잘 안다.
그렇기에 부자들일수록 돈을 허투루 쓰지 않는다. 부자들이 작은 돈도 아끼는 것처럼 보이는 건 자본주의의 속성을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쓰지 않을 돈이라 해도 자신에게 모이게 만든다.
모아두면 더 큰 여유가 느껴지기 때문이다. 스스로에게서 자유로워지기 때문이다.

돈이 있다는 것은, 수십수백가지 일을 언제든지 할 수 있는 자유를 가졌다는 의미다. 
소비 충동에 대해서도 완전한 자유를 얻는 것이다. 만약 지금 소비의 충동을 이겨내기 힘들다는 생각이 든다면, 어떤 자동차나 명품이 있어야만 이 불안하고 초조한 삶에 위안을 얻을 것 같다면, 오히려 반대로 생각해보면 어떨지 묻고 싶다. 그런 자동차나 명품을 아무 때나 살 수 있는 권한을 내 손 안에 쥐고 있는 것이 오히려 더 즐겁고 더 자존감이 채워질 수도 있는 일이다.
안 사고 기다리면 그 권한을 영원히 누릴 수 있다. 돈을 아껴야 하는 고통이, 돈을 모으는 기쁨으로 바뀌는 것은 순식간이다.
조금만 익숙해지면 지속 가능한 행복이 만들어질 것이다.

_[부의 확장 중] 

[부의 확장] 아직 읽어보지 않았는데(경제도서는 왜 맨날 사기만 하고 읽지 않을까잉)
이런 좋은 구절이 들어있었다니.

가끔 이렇게 브런치 읽는 게 수확이 큰 날이 있다. 내가 가끔 생각만 하고 지나간 부분을
잠시 멈춤, 눌러서 면밀하게 관찰하고, 글을 쓰는 사람들이 참 대단하게 느껴진다.

난 언제까지고 생각만 할 것인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