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딩∙데이터분석🧑🏻‍💻/KT에이블스쿨_DX트랙

[KT에이블스쿨] IT트렌드스터디 발표후기 - 일론머스크의 생체실험?! Neuralink !

by 빕비빅 2023. 10. 31.

에이블스쿨 하면 좋은 점 중에 하나는 다양한 주제의 스터디그룹을 자유롭게 만들고,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SQLD자격증 스터디, 자유 복습 공부방 스터디, IT트렌드스터디 이 3가지를 하고 있는데, (ADsP자격증 스터디는 끝-!)

이 중에서 IT트렌드스터디에서 처음으로 발표한, 첫 스터디에 참여 후기를 써보겠다.

우리 에이블스쿨 4기 IT트렌드스터디에서는 이렇게 패들렛Padlet(https://padlet.com/) 공유 게시판 사이트를 활용해서 각자 트렌트 스크랩을 하고, 이렇게 한눈에 모아서 보고 있다.

이렇게 모집을 했었는데, 참 좋은 방식인 것 같아 얼른 막차탑승ㅎㅎ

아무튼 발표자료를 뚝딱 만들어서 일론 머스크가 요즘 모집하고 있는 뉴럴링크(뇌에 컴퓨터칩을 심어 연결하는 사업) 실험자 모집에 대해 이야기해보았다.

(아래 더보기 누르시면 발표자료가 튀어나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eie00oQyok&pp=ygUi7JuQ7Iit7J20IOy7tO2TqO2EsCDrh4wg7LmpIOqyjOyehA%3D%3D

중간에 머리에 칩 심은 채로 게임하는 원숭이 영상을 같이 첨부해두었다.

BCI, Brain-Computer Interface, 뇌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기술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찬성반대 의견을 소개하고, 이와 관련해 우리에게 낯선 '신경권'이라는 주제에 대해서도 소개해 보았다. 

발표 후 스터디원들과 주제에 대해 의견 표현하고, 서로 궁금한 거 물어보고,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토론하는 장이 마련되어서 무척 좋았다.
그냥 트렌드에 대해서 이것저것 뭐있는지 보는 거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느낀점, 관련해서 알고있는 것, 새로 생길 만한 산업이나 데이터, 사회의 변화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인사이트를 같이 모아보는 게 정말 재미있었다! 짱짱... 이런 트렌드 스터디를 기획해주신 스터디장님 방향으로 절이라도 올려야 하는 거 아니냐며ㅋㄷㅋㄷ

첫 트렌드 조사 발표라 피피티 어떻게 만들면 좋을지, 발표는 어떻게 얼마나 하는 게 좋을지 고민했었는데 적당히 잘 한 것 같다. 다음에는 DX,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점에 좀더 초점을 맞추어서 발표해야지!


요건 다른 분이 발표해주신 규제샌드박스 케이스 스터디 발표였는데,
경제학과 출신?이라고 하신 것 같은데 정말 알기쉽게 정부 정책을 풀어풀어 설명해주셔서 넘넘 유익하고 좋았다.
샌드박스라는 말을 뉴스에서 많이 들어봤지만 따로 바로바로 찾아보지는 않는 편이라 그냥 대충 아 규제를 일시적으로 풀어주는 갑다~
대충 이렇게만 알고 지나갔는데 샌드박스 정책을 통해 신생 IT스타트업들이 어떻게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는지 사례를 많이 보여주셔서 재미있게 쏙쏙 이해가 되었다.
내가 발표하는 게 아니면 굳이 참여해야하나 싶은 괘씸한 생각(패들렛으로 보면 되니까ㅠㅠ) 이 화상미팅 들어가기 전에 누워있다 살짝 들었는데 듣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 오늘 도 뿌듯한 하루


다음에는 에이블스쿨에서 하고 있는 다른 스터디들도 리뷰를 써보겠다.

이만 안녕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