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연쇄(responses chain)
틀정 순서로 진행되어야 하는 일련의 반응으로서 마지막 반응이 끝난 후에야 일차강화물이 제공된다. 고정적 순서로 발생하는 일련의 선천적 행동. 반응연쇄(reaction chain)과 비슷하지만 학습된 행동을 포함해야만 행동연쇄라고 할 수 있다.
행동연쇄의 원리
행동연쇄는 자극-반응 연쇄의 원리에 의해 나타나며, 각각의 행동은 이중적인 기능을 한다.
기능 1. 이전 반응에 대한 조건강화물 (일차강화물에 더 가까워지게끔 하기 때문에)
기능 2. 연쇄의 다음 반응에 대한 변별자극
행동연쇄 학습의 종류
- 전진 연쇄법 : 처음 단계부터 마지막까지 순차적으로 차례로 가르치는 것
- 후진 연쇄법 : 마지막 단계부터 처음단계로 역차례로 가르치는 것
- 전체과제 제시법 : 여러 단계로 과제분석을 할 수 있는 것을 단일 단위로서 학습하는 것.
* 과제 분석 : 행동연쇄의 자극-반응 요소들을 작은 단계로 나누는 것. 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대상의 수준에 적절하도록 과제의 행동을 단계별로 작게 나누어 순차적으로 지도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행동연쇄 학습의 절차
- 목표 행동을 설정한다.
- 대상 수준에 맞추어 적절하게 과제분석을 한다.
- 행동연쇄법의 절차를 선정한다.
- 변별자극을 확인하고 과제분석 단계에 의해 수행한다.
- 과제분석단계가 각 단계가 습득되면 다음 단계로 나아가되, 각 단계가 습득되지 않았다면 촉구, 용암방법을 사용하여 습득을 완료한 후에 다음 단계로 진행한다. 모든 단계가 다 습득될 때까지 촉구, 용암 방법을 사용한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탐침 탐사 과제(dot-probe task) (0) | 2020.10.16 |
---|---|
통계적 가설 검정(Statistical Hypothesis Testing) 절차 (0) | 2020.10.16 |
척도 관련 개념들 (0) | 2020.10.16 |
[책 요약] - 정서적 방치와 공허감의 치유 (0) | 2020.10.03 |
미래는 어차피 아무도 모르는 것! (0) | 2020.09.21 |
댓글